본문 바로가기
  • 캠핑 정보 공유해드립니다.
캠핑/캠핑뉴스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초급)

by 캠핑리뷰어 2020. 7. 18.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초급)

 

 

캠핑이 대세인 요즘 캠핑 초보자를 위한 초보자 맞춤 포스팅을 준비했어요.

 

TV에서나 SNS에서나 요즘 캠핑을 주제로한 영상과 사진이 많이 올라오고 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요즘은 너도나도 캠핑을 시작해서 캠핑이 대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아요. 하지만 캠핑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좋은 추억이 될 수도 있고 힘들었던 기억으로 남을 수도 있다는 것!

 

좋은 추억으로 남는 캠핑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캠핑을 하는데 있어서 나름대로의 준비물 체크리스트를 정리하고 장비도 마련하는 등 철저한 준비를 해야해요. 제가 여러 곳 캠핑을 다니면서 어설프게 캠핑을 나와서 고생을 하는 팀을 몇몇 봤었어요.

 

제대로 준비를 하고 나오지 않는다면 큰 낭패를 볼 수 있는데, 이게 또 제대로 준비했다고 생각해도 막상 캠핑을 가면 필요한게 없고 직접 체험을 해봐야지만 어떤 게 필요하고 이렇게 준비해야 하는구나 하고 깨닫게 된답니다. 저 역시 처음 캠핑을 시작했을 때 준비물 체크리스트를 미리 정리해서 체크하고 갔었는데 역시나 필요한 것들이 태산이더라구요.

 

그래서 혼자 생각하고 준비하는 것보다 이렇게 가이드(?)를 보면서 어느정도 준비를 하는데 있어서 도움을 받는 것이 초보자를 위해서 좋을 것 같아요. 제가 캠핑 고수도 아니고 많이 부족하지만 그래도 제 나름대로 한 번 정리를 해보았으니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정리

 

 

 

시작하기에 앞서 처음 캠핑을 가거나 캠핑에 아직 경험이 많지 않으신 분들은 되도록이면 캠핑장을 이용하는 걸 권장해요.

 

많은 분들이 생각보다 비싼 캠핑장 요금에 놀라시고 계곡이나 강가 노지로 캠핑을 가시는데요. 그럴 경우에는 분리수거장이나 개수대, 화장실 등 편의시설이 갖춰져있지 않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불편함을 느끼실 수가 있어요.

 

무엇보다도 분리수거장이 없어서 그냥 주변에 몰래 쓰레기들을 투기하고 가시는 분들도 많은데 그럴수록 캠핑할 수 있는 장소가 줄어드는 거고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치는 것이니 웬만하면 캠핑장을 가는 걸 권장합니다!

 

 

텐트

 

 

캠핑을 가는데 텐트는 무조건 있어야죠? ㅎㅎ

 

텐트 같은 경우에도 어떤 텐트를 사야하나 고민이 많으실텐데 처음 캠핑가시는 거라면 좀만 쓰다가 폐기해도 될만큼 저렴한 텐트를 사는 것도 괜찮아요. 캠핑이 나에게 적성이 맞나 몇번 다녀보고 좋은 텐트를 사도 늦지 않거든요. 의욕만 앞서서 마냥 좋아보이는 비싼 텐트를 샀다가 몇 번 안가게되고 창고에 방치하는 경우를 몇 번 봤었어요.

 

그리고 또 캠핑을 몇 번 다녀보면서 주변에 캠퍼들이 사용하는 텐트도 구경하고 어떤 텐트들이 있나 실물로 보고 시각을 넓힌 상태에서 결정하는 것도 좋아요. 오히려 캠핑용품점보다 캠핑장에서 더 다양한 텐트를 구경할 수 있어요.

 

테이블과 의자

 

 

테이블과 의자가 없다고 그냥 피크닉매트나 돗자리를 가져가시는 분들도 있을텐데 그것보다 테이블과 의자를 가져가는게 좋아요.

 

 

 

 

1박으로 캠핑을 가는건데 의자가 없어서 모두 좌식으로 앉아만 있는다면 허리도 아프고 여러가지로 불편할 거예요.

 

 

 

또 어떤 테이블이나 의자를 사야하나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을텐데 인터넷에 너무 다양한 용품들이 많이 있으니 열심히 검색해서 찾아보셔도 되고 제 블로그에도 제가 사용하는 용품들 몇가지 소개해놨으니 참고하실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랜턴

 

 

랜턴은 정말 최고로 중요해요.

 

많은 분들이 이건 정말 까먹고 가시거든요. 저도 처음 캠핑을 갔을 때 아주 작은 후레쉬 하나 들고갔다가 정말 낭패를 본 적이 있어요. 캠핑에서 먹고 잘 것 위주로 생각을 하다보니 저녁에 어두운데 어떻게 보낼지 생각을 잘 안하게 되는 것 같아요.

 

 

 

캠핑 준비물로 랜턴은 정말 필수예요 필수. 캠핑장을 가더라도 모두가 사용하는 공공시설만 밝게 해놨지 우리들이 지내는 사이트는 밝지 않거든요. 빛이 없으면 저희 사이트만 깜깜하고 그냥 어둠이예요.

 

 

 

랜턴도 종류가 다양해서 어떤걸 사야할지 모르실텐데, 가스랜턴도 있고 LED 랜턴도 있고 여러가지로 많은데 사이트를 가장 밝게 밝혀주는 건 저는 크레모아 LED 랜턴이라고 생각해요. 그게 가장 밝고 오래가서 유용하게 잘 사용할 수 있어요.

 

 

 

 

참고로 사진 상에 있는 랜턴은 콜맨 노스스타 가스랜턴이예요.

 

 

 

크레모아 LED 랜턴을 제외하고 다른 랜턴들은 외관상 이쁘긴 하지만 대부분 반경 1-2m 정도만 밝혀주기 때문에 한개로는 부족해요. 그래서 차라리 한개로도 밝게 빛나는 크레모아 LED 랜턴을 추천해요.

 

발포매트

 

 

텐트 안에서 잘 때 매트가 없으면 제대로 잠도 못자고 다음날 몸 완전 쑤셔요. 그냥 하루정도는 바닥에서 자도 된다고 생각하고 매트 없이 갔다간 크게 후회하실 거예요 ㅎㅎ

 

가장 무난한 게 발포매트가 있는데, 부피는 크지만 가격도 저렴하고 은근히 푹신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제품이죠. 저도 발포매트 위에 다른 매트를 깔아주면서 사용하고 있어요.

 

해머

 

 

해머도 텐트칠 때 필수예요.

 

텐트마다 해머가 구성품으로 같이 포함되어있는 것도 있는데 아닌 텐트들도 있거든요. 보통 작은 텐트들이 해머가 없는데 장소마다 땅이 돌이 많거나 딱딱해서 해머 없이는 팩이 잘 안박히는 곳들도 있어서 해머는 항상 챙겨서 가야해요.

 

1회용 접시, 그릇, 컵, 나무젓가락

 

뜬금 음식사진 투척

 

그릇, 접시, 컵, 젓가락 등등 이런 것들은 웬만하면 1회용으로 챙겨가는 게 좋아요. 집에서 사용하는 식기류들 가져갔다가 괜히 더러워지고 대부분 유리로 되어있을텐데 깨질 수도 있고 챙기는 것도 다 일이예요.

 

1회용품들은 몇백원 밖에 안하고 가볍고 부피도 작아서 한번 사용하고 버리면 되니 부담도 없어서 캠핑 준비물에 딱 안성맞춤이예요.

 

 

 

캠핑가서 요리하는 건 많은 사람들의 로망인데, 요리할 때 쓰는 냄비나 후라이팬 정도만 챙기고 접시나 그릇, 컵 등등은 1회용품이 딱입니다. 캠핑할 때 설거지거리는 최대한 줄이는 게 좋아요.

 

이소가스와 스토브

 

 

캠핑하면서 음식은 어떻게 해드시나요?

 

보통 부르스타가 만만하고 익숙해서 가지고 다시니는데요. 이소가스와 연결해서 사용하는 스토브가 부피도 작고 수납도 편하고 기능도 좋아서 이게 캠핑할 때 딱 좋아요. 물론 부르스타도 저도 종종 갖고 다니고 사용하긴 하지만 스토브를 제일 많이 사용한답니다.

 

 

 

 

참고로 이소가스는 사진상에 나와있는 것이 이소가스입니다.

 

 

포스팅하다가 방금 찍음

 

이게 바로 스토브예요.

 

스토브로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제가 사용하는 건 보시다시피 손에 딱 들어오는 사이즈고 가격도 저렴한데 기능은 좋아서 1년 넘게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예요. 캠핑용품점에 가면 흔하게 구할 수 있는 물건.

 

침낭

 

 

솔직히 침낭은 있어도 돼고 없어도 돼요. 그냥 집에서 사용하는 이불 가져가도 무방합니다. 저도 초반에는 침낭을 저렴한거 구매해서 갖고 다녔는데 나중에 접기도 귀찮고 힘들어서 그냥 캠핑용 이불을 갖고 다녀요 ㅎㅎ

 


 

이 정도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를 정리해보았어요. 제 생각에 위에 정리해놓은 준비물만 챙겨서 가신다면 캠핑하는데 큰 불편함 없이 좋은 추억을 만들고 가실 수 있을거예요!

 

캠핑할 때 가장 필요한 최소한의 장비들이라서 앞으로 이렇게만 갖고 다녀도 문제 없이 캠핑을 즐길 수 있을테지만, 캠핑이라는게 또 계속 하다보면 갖고 싶은게 생기기 마련이고 또 굳이 필요하지 않은 물건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면서 합리화하고 결국 구매하게 되는 것 같아요.. ㅋㅋ

 

캠핑의 늪에 빠지는건 정말 쉽지만 다시 빠져나올 수는 없는 그런 매력을 갖고 있답니다.

 

 

 

연인이나 가족끼리 가서 정말 힐링하기 딱 좋은 것이 캠핑이라고 생각해요.

 

인터넷으로 찾아보면 좋은 캠핑장 많이 있으니 경치 좋고 공기 좋은 곳으로 가서 저희처럼 인생샷(?)도 찍으시고 기억에 오래 남을 추억 만들고 가셨으면 좋겠네요~

 

위 사진의 캠핑장은 동검도 얏호캠핑장 입니다 :)

 

 

댓글